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한발 앞서가는 열린 미래대학교
예원예술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 교육과정
  • 석사과정
  • 영상콘텐츠전공

영상콘텐츠전공

전공소개

최근 부각되고 있는 모션그래픽스와 뉴미디어 분야를 아우르는 전문 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영상에 대한 디자인적 접근, 영상 연출 및 디지털 영상제작 등 다양한 교과과정을 통한 이론과 실무겸비의 전문인을 양성 교육하고 있다. 이로 인해 독창적인 표현능력과 뉴미디어의 적응도를 높이고 각종 영상분야의 심도 깊은 이해를 토대로 창의적인 영상 연출력의 역량을 기르며, 기술적, 사회적, 문화적 변화에 대처하는 유연하고 진취적인 자세로 새로운 디자인의 장르를 개척할 수 있는 전문 영상 디자이너를 양성한다.

졸업후 진로

영상과 웹멀티미디어 시대에 영상 디자인에 대한 사회의 관심도는 매우 높아 영상 디자인의 전문 인력의 수요는 매우 높다. 방송사, 광고대행사, 모션그래픽, 애니메이션 업체, 각종 디자인 관련 프로덕션, 이벤트 기획 제작사 등으로 분야가 다양하며 이외에도 영화 제작 스텝, 애니메이터, 디지털 이미지 디자이너, 웹디자이너 등 영상을 다루는 업체라면 모두 진출 대상이 된다. 또한 학생 자신의 목표에 따라 디자인 전문회사를 운영하거나 대학교수로 강단에 설 수도 있다.

교수소개

교수명 약력

교육과정

학기 이수구분 과목명 학점 이론 실습 비고
1 전필 논문작성법1 3 3 0
전필 검퓨터그래픽스 3 0 3
전필 시네마토그래피 3 1 2
2 전필 논문작성법2 3 3 0
전필 이미지와 텍스트 3 0 3
전필 3D모델링기초 3 1 2
3 전필 논문작성법3 3 2 1
전필 3D동작표현의기초 3 1 2
4 전선 논문지도 P
전선 영상제작워크샵 3 0 3 면제
과정
전선 독립연구 3 0 3
졸업이수학점 24

※ 면제과정 신청시 30학점(졸업학점)

교과설명

과목명 과목 설명
논문작성법1
Research Method1
석사학위 논문작성에 필요로 하는 체계와 논문작성 시 착안사항, 주제별 논문 작성의 목적과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문헌연구방법과 실증적 조사연구의 차이점과 논문작성 시 활용방안을 사례중심으로 학습한다.
컴퓨터그래픽스
Graphic Design
그래픽디자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과목으로 자유로운 표현을 구사하는데 있어서 갖추어야 할 기초디자인 감각을 키우며, 그래픽 디자인에 필요한 기초디자인 원리를 학습하며 그래픽 제작에 필요한 순서를 이해하고 디자인 컨셉에 대한 이론을 학습한다.
시네마토그래피
Cinematography
비디오 촬영에서 편집에 이르기까지 비디오 제작 과정을 실습한다.
논문작성법2
Research Method2
이론, 분석방법을 체계적으로 학습하여 연구수행 능력을 배양. 이를 위하여 과학적 조사, 측정, 자료의 분석, 기초통계, 분산분석, 회귀분석, 요인분석, 군집분석, 판별분석, 논문작성법 등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학습.
이미지와 텍스트
Type & Image Design
다양한 타겟의 행태와 환경 이해를 바탕으로 니즈를 발견하고 그에 따른 비쥬얼 아이덴티티 뿐만 아니라 총제적인 경험디자인의 방향성을 설정하고, 타입과 이미지들의 관계를 조화롭게 만드는 과정을 학습한다.
3D모델링기초
3D Modelling Basic
오브젝트 및 제품의 3D 표현에 대해 학습하는 과정으로 컴퓨터모델링을 기반으로 기초적인 캐릭터를 만드는 과정까지를 학습한다.
논문작성법3
Research Method3
우수한 선행논문의 분석을 통하여 논문작성 방법, 통계프로그램 실습을 통하여 논문작성을 실제적인 능력을 배양.
3D 동작표현의 기초
3D Modelling Advanced
3차원 디지털 어플리케이션을 도구로 사용하여, 특수효과와 모션그래픽을 3차원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논문지도
Research Seminar
논문 지도교수의 승인을 받은 연구제안서를 근거로 개별적인 연구를 거쳐 석사학위 논문을 작성한다
영상제작워크샵
Motion Graphic Advanced
각 영상 분야에서 요구되는 동영상의 기초 소양의 습득을 위한 문자, 이미지를 움직임으로 연동하는 기술 및 기법을 실습한다. 또한 각종 사례를 분석하고 창의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매체의 확장성을 실험한다. 뮤직 비디오, 다큐멘터리, 교육 매체 등과 같은 텔레비전 광고나 영화 외의 다양한 영역에서 필요한 동영상 이미지의 기획과 촬영, 편집에 이르는 기초적인 동영상 표현 기법을 배운다.
독립연구
Initiative Field
본 과목에서는 참여자의 관심분야에 대한 세부연구주제를 지도교수와 함께 심화 학습함으로써 학위과정 중의 학습내용을 갈무리하고 습득한 지식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양질의 학위논문을 작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