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한발 앞서가는 열린 미래대학교
예원예술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 교육과정
  • 석사과정
  • 문화예술공연전공

문화예술공연전공

전공소개

교수소개

교수명 약력

교육과정

학기 이수구분 교 과 목 명 학점 이론 실습 비고
1 전선 문화예술공연 3 2 1
전필 문화예술(복지)정책론 3 3 0
전선 문화예술과사회 3 3 0
2 전필 문화예술산업론 3 3 3
전선 문화예술실천 3 3 0
전선 문화예술콘텐츠기획 3 2 1
3 전필 문화예술마케팅 3 2 1
전선 문화예술실무 3 2 1
4 전선 논문지도 P
전선 대중문화의이해 3 3 0 면제
과정
전선 문화예술창업론 3 2 1
졸업이수학점 24

※ 면제과정 신청시 30학점(졸업학점)

교과설명

교과목명 교과목 설명
문화예술공연
Culture and art performance
문화예술 분야의 다양한 융합적 현상을 알아보고, 예술장르간의 융합과 더불어 미디어, 정보통신기술, 환경공학 등 사회의 다양한 영역과 문화예술 분야의 융합적 접근 사례에 대해 학습을 통해 공연예술을 다양한 시각에서 바라보고 고정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예술의 본질과 좋은 공연을 기획할 수 있는 사고를 기른다.
문화예술(복지)정책론
Culture and Arts (welfare) Policy theory
문화정책에 관한 기초이론을 연구하고, 주요 문화정책의 내용과 실체를 파악하며, 우리나라 문화정책의 전개과정 및 주요 외국의 문화정책을 비교, 검토한다.
문화예술과사회
Culture Arts and Society
문화예술과 사회와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하여 이론적 접근을 통해 문화예술 사회학의 주요 개념과 연구의 대상과 분석의 방법을 학습한다.
문화예술산업론
Theory of culture and art industry
문화예술산업의 의의를 이해하고, 문화예술산업의 환경을 분석하는 능력을 기른다.
문화예술실천
Culture and art practice
특정지역 혹은 특정 주제를 중심으로 문화예술 현장을 탐방 및 사례조사를 하고, 이에 대한 조사·분석을 통해 문화예술 현장의 문제를 진단하고 실제적인 방안 도출하고 현장 연구방법론의 적용을 통해 현장연구에 대한 역량을 강화시켜 실천하는데에 목적이 있다.
문화예술콘텐츠기획
Cultural Arts Contents Planning
문화예술콘텐츠를 기획하기 위한 관련 지식을 학습하고 기획 과정에서 고려할 사안들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문화콘텐츠를 개발하여 기획하는데 필요한 시각을 형성과 필요한 방법론을 습득하여 응용하도록 기획 능력을 함양한다.
문화예술마케팅
Culture and Arts Marketing
최근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정보기술을 통해서 전략적으로 문화예술의 가치를 어떻게 증진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탐구하며, 마케팅의 개념, 마케팅의 결과로 도출되는 행위들, 구체적 사례, 시장 환경, 소비자의 행동 등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문화예술에 초점을 맞추어 문화정보를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방법에 대해 접근한다.
문화예술실무
Culture and art work
특정지역 혹은 특정 주제를 중심으로 문화예술 현장을 탐방 및 사례조사를 하고, 이에 대한 조사·분석을 통해 문화예술 현장의 문제를 진단하고 실제적인 방안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논문지도
Paper map
문화예술공연과 관련된 논문을 중심으로 탐구하고 고찰을 통하여 새로운 이론을 익히고 논문 쓰는 방법 등을 배운다.
대중문화의이해
Understanding of Popular Culture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대중문화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도모하고, 이를 위해 대중문화에 대한 이론 및 역사, 대중문화의 주요 매개체인 대중매체와 관련된 쟁점들을 살펴봄으로써 일상문화에서 대중문화로 부상하고 있는 다양한 현상들에 대해서도 탐구한다.
문화예술창업론
Theory of Entrepreneurship in Culture and Arts
1인 창조기업, 1인 청년창업가, 사회적 기업, 협동조합 등 문화예술분야에서의 지속가능한 사업구조를 기획, 운영할 수 있도록 창업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프로세스를 실제 수행을 통해 학습하며, 문화예술 창업에 필요한 기본개념과 사례를 살펴보고, 개인별/팀별 사업 아이템을 도출하여 최종적으로 사업기획안을 도출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