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발 앞서가는 열린 미래대학교
예원예술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09:00~12:00 / 13:00~18:00(월~금)
문화예술 산업의 구조를 이해하고 필요한 컨설팅 기술과 방법론을 습득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글로벌 예술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국제적인 감각을 함양한다.
교수명 | 약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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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 정 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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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 무 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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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희 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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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기 | 이수구분 | 교 과 목 명 | 학점 | 이론 | 실습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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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전필 | 문화정책론 | 3 | 3 | 0 | |
전선 | 경영학원론 | 3 | 3 | 0 | ||
전선 | 지역문화예술기획 | 3 | 3 | 0 | ||
2 | 전필 | 문화예술경영론 | 3 | 3 | 0 | |
전선 | 문화예술마케팅 | 3 | 3 | 0 | ||
전선 | 공연예술기획 | 3 | 2 | 1 | ||
3 | 전선 | 생활예술론 | 3 | 3 | 0 | |
전선 | 예술사회학 | 3 | 3 | 0 | ||
4 | 전선 | 박물관및미술관경영 | 3 | 3 | 0 | |
전선 | 문화기획론 | 3 | 2 | 1 | ||
전선 | 논문지도 | P | 2 | 1 | ||
졸업이수학점 | 24 |
※ 면제과정 신청시 30학점(졸업학점)
교과목명 | 교과목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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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사회학 Sociology of Arts | 예술사회학이란 예술 현상을 본래 사회적인 것으로 보고, 그 본질이나 법칙을 사회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본 과목에서는 예술의 사회학적 영향에 대해 연구하고 예술 작품에 반영된 역사와 사회학적 제문제를 분석하고, 인류의 발전과 예술과의 관계를 연구한다. |
경영학원론 Principles of Managemen | 경영학의 기본개념에 대한 학습을 통해, 현대 기업의 경영활동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심층적인 경영학 학습을 위한 토대를 형성으로 한다. |
지역문화예술기획 Regional culture policy and Management |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문화정책과 다양한 영역별 사업의 가치와 역할에 대해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기획과 운영에 필요한 핵심 요소들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
생활예술론 Theory of living art | 생활예술은 시민 계급의 부상, 시민 공동체의 활성화와 더불어 예술 분야의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이 강의는 일상속에서의 예술이 시민성, 지역성을 어떻게 강화시키는지, 또한 예술 그 자체는 어떤 변화를 겪는지 알아보고 이를 통해 우리의 일상생활과 예술의 관계를 보다 깊이 있게 파악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
문화예술경영론 Arts & Culture Management | 문화예술경영론은 문화예술경영 형성의 역사와 흐름을 이해하며, 문화예술경영의 학문적 근거를 학습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따라 문화예술경영의 역사적 전개와 쟁점, 예술현상의 특수성에 기반한 연구방법론 연구, 문화예술경영전문인의 자질과 리더십, 브랜드 및 특성화 전략 연구, 마케팅 및 관객개발 연구, 회계와 재원조성, 조직운영 등의 연구 단위와 함께 21세기 문화예술경영이 지향하는 통합적 방법론을 학습하게 된다. |
문화예술마케팅 Arts Marketing | 문화예술단체를 비롯한 문화예술기관에서의 마케팅 전략을 다 각도로 접근하여 단체 및 기관의 설립취지와 예술적 목표를 달성하며, 여러 활동과정과 성과를 개선하는데 필요한 전력과 기법을 익히도록 한다. |
문화기획론 Culture Planning | 문화기획록은 문화예술을 통한 사회적 효과를 기반으로 한 지역문화진흥과 지역 재생, 사회적 통합을 위한 영역이자 문화기획자 양성을 위한 수업이다. 특히 문화기획은 광의의 문화개념을 수용하면서 문하와 삶, 사회적 관계가 유기적으로 연결되면서 장르적 통합과 횡단적 융합을 추구한다. 이에 따라 문화기획의 개념과 정의, 실제 기획과 관리 및 운영, 성과분석에 이르는 전 과정에 대한 계획 수립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
문화정책론 Arts & Culture Policy | 문화예술정책 전반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학생들은 한국 문화예술정책의 역사와 의미, 정책 입안의 요구와 수요 측정, 문화정책 영역의 연구와 접근방법, 문화정책의 방향과 과제 등을 배우게 된다. 동시에 문화예술 현장의 환경 변화에 따른 전략적 대응을 위한 다각적인 정책개발을 전망하고 정책개발에 대한 훈련을 병행할 것이다. |
박물관및미술관경영 Museum Management | 박물관 및 미술관경영은 박물관 활동에 경영의 기본 개념인 계획, 조직화, 지휘, 통제의 과정을 적용하며, 박물관 경영에 관한 다각적인 안목을 갖게 해 주는데 일차적인 목표를 둔다. 또한 실제적인 국내외 박물관 경영의 사례연구를 통해 시대적 변화를 고려한 다양한 전력을 통해 관람객 중심 프로그램 기획 및 관람객 개발, 시장조사, 마케팅 기획에 대한 심층적인 고찰과 21세기 박물관의 사회적 기능의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경영방식을 도출한다. |
공연예술기획 Performing Arts Planning | 공연예술작품의 기획 과정을 이해함으로 공연예술작품의 질적 경쟁력을 높이고 나아가 관객 개발과 공연장 경영을 활성화하는 방법론을 익힌다. 이를 위해 공연예술의 기획에 대한 단계별 이해와 총체적 운영을 학습하고, 다양한 형태의 공연예술기획 및 제작 방식을 익히면서 과정별 실무를 습득한다. 아울러 성공적인 국내외 공연 및 축제를 살펴보고, 공연예술의 국제적 도약과 교류를 도모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