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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발 앞서가는 열린 미래대학교
예원예술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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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석사과정
  • 뮤직테크놀로지전공

뮤직테크놀로지전공

전공소개

  1. 대중음악, 영화, 방송, 애니메이션, 게임 등 다양한 실용음악 예쑬 분야에 적용되는 뮤직 테크놀로지 실무 이론과 기법, 멀티미디어 음악을 위한 프로그래밍 연구 등 음악과 미디어 예술 분야의 수준 높은 학문적 성취를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독창적인 음악성과 고급 음악기술, 인문학적 소양, 그리고 융합적 마인드를 가진 전문 음악인을 양성한다.
  2. 현장에서 요구되는 입체 음향, 컴퓨터음악 등 실전적인 음악 창작능력 배양에 필요한 기술과 기법에 대한 이론 학습, 현장 중심의 실습을 병행하여 학습한다, 또한 대학 음악교육에 종사할 수 있도록 도제식 교육과 함께 토론 중심의 이론 교육을 실천한다. 본 과정을 통해 실요음악 분야에 진출하여 창의적인 실용음악 인재로서 활동할 뿐만 아니라 고등교육 현장에서 교육자로서 활동할 수 있는 소양을 갖추게 될 것이다.

교수소개

교수명 약력
박 앤젤리나
  • 이탈리아 공립음악원 음악학 박사
  • 해외 순회 연주 및 리사이틀
  • 러시아 볼고그라드 시장 공로상 수상
  • 예원예술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조교수
권 은 진
  • 이탈리아 공립음악원 작곡전공
  • 해외 순외 연주 및 리사이틀
  • 예원예술대학교 뮤직테크놀로지전공 객원교수
이 준 엽
  •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포스트모던 음악학과 졸업
  • 울산재즈페스티벌 콩쿨 본상
  • MBC 댄싱 위드 더 스타2 하우스밴드
  • 민경훈, 테이, 녹색지대, The Lush, 우정훈, nokdu 외 라이브 및 녹음세션 다수
이 동 열
  • 서울호서예술전문학교 교수
  • 예원예술대학교 뮤직테크놀로지전공 객원교수
  • 리메즈 엔터테인먼트 고문
  • 김여운 “10년째 연애중(feat. 이국주)” 작사/작곡/편곡/프로듀싱
  • 안소미 “술 한잔” 작곡/프로듀싱
  • 서울메트로와 함께하는 유상무의 펀한뮤직쇼 음악감독
이 채 현
  • 호원대학교 대중음악과 작곡전공
  • 경희대학교 포스트모던학과 뮤직비지니스전공
  • SBS 영웅호걸 아카펠라편 건반세션
  • 뮤지컬 ‘넌센세이션’ 메인건반
  • 성은, 티아라(소연) 건반트레이닝
  • K-SIA company (Art & Cultural Managment) 대표
최 인 호
  • 추계예술대학교 문화예술경영 박사과정
  • 전) 디라인아트미디어 음반 프로듀서 및 이사
  • 대전과학기술 대학교, 우송정보대학교, 추계예술대학교 출강
  • 아비드 프로툴스 국제공인 전문강사
  • 이비아, 조용훈 등 사운드 엔지니어 및 프로듀서 활동

교육과정

학기 이수구분 교 과 목 명 학점 이론 실습 비고
1 전필 음악프로그래밍 3 1 2
음향학 3 3 0
뮤직 비지니스 3 3 0
2 전필 고급뮤직프로덕션 3 1 2
영상음악연구 3 1 2
녹음 및 편집 3 1 2
3 전필 인터랙티브 전자음악 3 1 2
소리합성법 3 1 2
4 전선 졸업 리사이틀 P
전선 음악연구방법론세미나 3 3 2 면제
과정
전선 멀티미디어응용프로젝트 3 1 2
졸업이수학점 24

※ 면제과정 신청시 30학점(졸업학점)

교과설명

교과목명 교과목 영문 교과목 설명
음향학 Acoustics 소리의 발생, 전달, 인식 등 소리에 대한 전반적 이론을 배우고 연구한다.
음악프로그래밍 Research in Popular Music and Emotion 알고리즘 작곡, 실시간 인터액티브 연주 및 설치 등을 위해 필요한 이론과 기술을 배운다.
뮤직 비지니스 Music Business 음악산업에 주가되고 있는 공연과 음원의 유통과 저작권에 대한것을 정리하고 공연에 사용되는 여러가지 마케팅전술과 음원산업에 주가 되고있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사용되는 마케팅 전술에 대한 것을 연구하고 방법에 대한 것을 구상하는 것을 목표로 함
영상음악연구 Film and Multimedia Music Research 선례가 되는 영상 음악을 분석해 영화 , 게임 (Game), 광고 등의 이상적인 제작형태를 알아본다 . 영상과의 밀접한 연계 작업을 통해 이상적인 효율적인 제작방식을 익히고 시나리오 (Scenario) 부터 영상편집 , 음악 믹싱 (Mixing), 마지막으로 최종 믹싱 과정까지 분석자료를 토대로 음악을 만들어 본다.
고급뮤직프로덕션 Advanced Music Production DAW의 활용방안과 실제 적용의 차별화를 1차 목표로 하며, 컴퓨터 자체를 사용한 음악제작에서 더 나아가 차별성에 역점을 둔 메뉴 얼라이징에 역점을 둔 과목이다. 기초 신디사이저 이론을 바탕으로 제품화된 DAW 내 의 음원들을 좀 창의적으로 그리고 개성있게 다루는 것을 익히고, 결과적으로 창작자의 의도에 맞는 적용을 목적으로 한다.
녹음 및 편집 Record and Edit 디지털 기기를 사용한 녹음과 편집, 마스터링 작업을 비롯 마이킹, 콘솔 제어 등을 배운다. 공연장에서의 실 연주 녹음 실습을 평가 대상 중 하나로 삼는다.
인터랙티브 전자음악 Interactive Electronic Music 신디사이저와 샘플러 이론에 대해서 습득한 후 이를 적극 활용하여 자신만의 트랙을 만들어 본다. 강의 후반부에서는 live를 max/msp나 max for live와 함께 이용하여 실험적인 전자음악을 제작한다.
소리합성법 Sound Synthesis Method 여러가지 소리 합성과 프로세싱(DSP)의 이론을 배우고, 작품에 응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수업이다.
음악연구방법론세미나 Seminar for Research Topics 각 스타일별 음악감상과 그에 대한 연구 분석 및 토론을 한다.
멀티미디어응용프로젝트 Multimedia Application Project 무용, 연극, 영상, 문학, 게임, 가상현실 등의 첨단 미디어 및 테크놀러지와 소리 및 음악의 통합을 다양하게 실험하는 수업이다.
졸업 리사이틀 Graduation Recital 타 대학원의 졸업 논문에 준하는 연주회로 개인이 혼자 1시간프로그램의 연주회를 구성하여 발표한다. 대학원 실기 3학기를 모두 이수한 후 할 수 있으며, 다양한 작품을 모두 발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