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한발 앞서가는 열린 미래대학교
예원예술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 교육과정
  • 석사과정
  • 체육전공

체육전공

전공소개

스포츠의 과학화 및 산업화에 대한 오늘날의 국가·사회적 요구에 부합함과 동시에 학부 교육과정의 특성화 영역과 연계하여 대학원 교육과정을 자연과학분야(운동생리학, 운동처방, 스포츠의학, 운동영양학, 운동역학)와 인문사회과학분야(스포츠경영&middpt;마케팅, 스포츠사회학, 스포츠심리학), 레저스포츠분야로 특성화하여 양질의 교육과 연구, 사회봉사를 기반으로하는 학문적 경쟁력 확보를 통해 스포츠 전문학자및 연구인력을 양성한다는 미래지향적인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교수소개

교수명 약력

교육과정

학기 이수구분 과목명 학점 이론 실습 비고
1 전필 트레이닝방법론연구 3 3 0
전선 스포츠경영학연구 3 3 0
전선 운동생리학연구 3 3 0
2 전필 스포츠심리학연구 3 3 0
전선 체육관리행정연구 3 3 0
전선 운동처방연구 3 3 0
3 전선 스포츠문화사연구 3 3 0
전선 스포츠마케팅연구 3 3 0
4 전선 논 문 지 도 P
전선 체육특정평가 3 3 0 면제
과정
전선 스포츠사회학 3 3 0
졸업이수학점 24

※논문면제과정 신청 시 30학점(졸업학점)

교과설명

과목명 과목 설명
트레이닝 방법론연구
Research in Sport physiology for coaches
트레이닝의 원리를 이해하고 경기력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트레이닝 프로그램 구성 및 평가방법에 대해 숙지하도록 연구한다.
스포츠경영학연구
Research in Sport Management
스포츠의 이론과 실제, 그리고 경영원리의 합리적인 결합체계를 파악하고, 스포츠에서의 인사관리, 조직관리, 리더쉽 등의 연구를 통하여 스포츠산업분야에서 스포츠경영학의 역할을 연구한다.
운동생리학연구
Research in Physiology of Exercise
체육활동에 필요한 생리학적 지식을 규명하여 에너지, 근육, 호흡, 순환기능 등을 연구한다.
스포츠심리학연구
Research in Sports Psychology
심리학을 운동과 관계된 영역에 응용함으로써 스포츠의 현장에서 참가자의 심리정도가 스포츠의 수행에 미치는 관계와 이론을 분석함으로써 효율적인 체육지도를 연구한다.
체육관리행정연구
Research in Sport Administration
스포츠 정책 입안과 의사결정과정에서 발생하는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모티베이션을 학술적 측면에서 연구 조명한다.
운동처방연구
Research in Exercise Prescription
성인병과 운동부족으로 인한 각종 질병에 대한 최적의 운동 검사 및 운동 프로그램 방법과 이상적인 운동처방을 위한 연령, 성별 그리고 환경 등과 같은 중요한 요인들을 연구한다.
스포츠문화사연구
Research in Sports Cultural History
스포츠의 기원에서부터 고대한국, 서양 및 중세 문예부흥기, 계몽시대, 근대체육과 그 사상, 현대에 있어서 세계스포츠의 흐름 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스포츠마케팅연구
Research in Sport Marketing
스포츠마케팅의 원리와 개념을 파악하고, 이를 통하여 스포츠경영현장에서 스포츠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효율적이고 적극적인 스포츠마케팅을 실행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논문지도
Thesis Research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전문지식을 연구한다.
체육측정평가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Physical Education
체육의 제반 측정법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실습을 통하여 측정의 타당성을 평가함으로써 체육측정이론의 중요성을 인식한다. 주요내용으로는 기기 다루는 법, 형태 및 체력 요인별 측정방법과 평가를 위한 기초 통계를 바탕으로 선행연구의 결과를 해석 처리할 수 있는 기본 통계지식을 함양한다.
스포츠사회학
Sociology of Sports
사회현상으로서의 스포츠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사회학적인 시각을 통하여 사회제도와 스포츠의 관계를 파악하는데 필요한 기본적, 전문적 지식을 습득한다.